싱글 파워서플라이 vs. 듀얼 파워서플라이 리핑서버 업그레이드(종료)

저는 GLV 리핑 서버에 파워서플라이 한벌을 더 추가하여 총 두벌의 파워서플라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회전계가 들어있는 HDD, 쿨링팬 전용이고, 나머지 하나는 솔리드스테이트 디지털 회로를 움직이는 데만 사용하는 것이죠.

지난번 테스트에서는 두 전원에 모두 양질의 12V DC를 공급해야 효과가 좋다는 것 까지만 밝혀냈습니다만...
리핑 서버 듀얼 파워 서플라이 테스트 1

정작 테스트 해보기로 한 듀얼 전원 vs. 싱글 전원을 맞비교하지 않았습니다. 파워서플라이를 추가 장착하고 나서 눈에 띄는 향상이 느껴지지는 않았던 것 같길래 괜히 컴퓨터를 뜯었다 붙였다 반복하는 수고를 하고 싶지 않았던 거죠.

그렇게 게으름 피운지 8개월이 지났는데... 얼마전 네트워크 케이블 비교를 하면서 리핑 서버의 위치를 90도 돌려두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제 GLV리핑 서버는 팬의 전원을 컴퓨터 밖에서 바꿔 연결하여 비교해볼 수 있도록 3P 쿨링 전원선을 몸 바깥으로 빼두었습니다. 몸통을 돌려놓게 되니 이제는 그 전원선이 눈에 거슬리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설치한 ITX DC DC파워 서플라이를 아예 떼어버리던가... 아니면 바깥으로 나와있는 쿨링팬 전원선을 몸체 안으로 집어넣던가... 결단을 내릴 때가 되었다 싶었습니다. 물론 많이 늦었습니다만...

추가로 설치한 파워서플라이에 연결해 두었었던 하드디스크와 쿨링팬의 전원을 떼어내어 원래 달려있던 파워서플라이에 연결시켰습니다. (싱글 파워서플라이) 그리고 나서 부팅시키고 Linn Akurate DS로 음악을 들어봅니다.
바로 차이가 느껴집니다. 소리의 다이나믹이 떨어지고 구름이 많이 낀 날씨처럼 우중충해집니다. 이 소리를 듣고 좋았다고 할 수 없는 소리라서 정신이 번쩍 들고 위기감이 생깁니다.

그 다음에는 비교를 위해 하드디스크와 쿨링팬을 추가로 설치한 파워서플라이에 연결시켜 두었습니다. (듀얼 파워서플라이 사용)
그랬더니 언제 그랬냐 할 정도로 음악에 에너지가 생기고 활달해집니다.

확인을 위해서 한번 더 싱글 파워 서플라이로 연결했다가, 또 다시 듀얼 파워 서플라이로 연결해 봤는데, 결과가 동일했습니다. 두번째 비교청취할 때에는 차이점을 좀 더 분명하게 판단할 수 있었네요.

싱글 파워 서플라이를 사용했을 때 소리가 어색했던 이유는 아마도
- 회전계에서 노이즈를 뿜어내고 그 노이즈는 메인보드의 전원을 오염시켰을 것이다
- 회전계는 용량성 부하로 전원을 많이 소모하여 부실한 ITX 파워 서플라이를 탕진했다. 부실한 전원은 솔리드 스테이트를 조작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는 아무래도 디지털 회로의 설명에 들어맞는 것 같지 않아서 첫번째 설명이 그럴싸해 보입니다.

듀얼 파워 서플라이를 사용했을 때 오디오 퍼포먼스를 개선할 수 있었던 것은 아무래도 전원이 빈약한 GLV리핑 서버에서 생길 수 있었던 일인 것 같습니다. 아마도 빵빵한 ATX파워 서플라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해당이 안될 지도 모릅니다.
어쨌든 GLV 리핑서버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어 기쁩니다. 비용을 많이 들이지 않고 이렇게 확연한 향상을 가져올 수 있었다는 점에 희열을 느끼면서도... 한편으로는 그동안 게을렀던 것에 후회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또 모르죠 그 당시에는 차이를 느낄 수 없었을 만큼 상태가 나빴을런지도요... 컴퓨터 오디오는 겪어볼 수록 아주 exciting하고 interesting한 일이 벌어지는 영역인 것 같습니다.


핑백

  • raker의 오디오 라이프 : GLV 리핑 서버에서 100% 능력 뽑아보기 요약 2012-07-17 18:15:09 #

    ... 업용 SSD에 담기 (SATA 케이블의 영향 제거) (2012년 3월) - 메인보드용/하드디스크용 듀얼 파워서플라이 적용 (2011년 12월) 싱글 파워서플라이 vs. 듀얼 파워서플라이 (2012년 7월) - 오디오급 콘센트 (2012년 2월) - QRT QV2 (2011년 8월) - 오디오급 멀티탭 (2012년 1월) ... more

덧글

  • ㅇㅇㅇ 2018/09/11 14:08 # 삭제 답글

    듀얼 서플라이...
    얼마 전에 pc-fi 고수분한테 배운 방법인데 레이커님은 이미 한참 전부터 운용하고 계셨군요..!
    저도 파워가 두개가 생겨서 시도해볼까 싶은데 몇가지 좀 여쭤봅니다... 답변해주시면 무척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음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메인보드 usb카드와 ide 전용으로 하나 물려놓고,
    나머지 노이즈 유발하는 부품들 따로 물려놓는 식으로 이용해볼까 하는데 이렇게 하는 게 맞는 건지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각각 파워케이블 하나씩 동일한 벽체 콘센트에 물려놓으려 합니다.
    제품은 둘 다 커세어로 1500i 티타늄, 750i 플래티넘입니다...! ^^
  • 레이커 2018/09/12 23:58 # 답글

    오래 전 일이라 기억이 가물가물한데요
    http://raker.egloos.com/5090311
    명백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정리하긴 했었으나...
    다시 싱글 파워 서플라이로 돌아갔던 것 같습니다.
  • ㅇㅇㅇ 2018/09/13 01:36 # 삭제

    넵...! 감사합니다. ^^
    수정&정리된 글들도 유익한 글이 많군요.
    감사히 잘 참고하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