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 조음패널 사용법 리스닝 룸 튜닝


저역을 흡음하는 방식으로 액티브형 역위상 재생기(마이크와 컨트롤러와 앰프가 달린 서브우퍼)가 있고 패시브형으로 다이어프레임을 공진시키는 흡수장치와 공진 헬름홀쯔 공명기가 있습니다. 액티브형은 까다로운 설정이 필요하며 리스닝룸에서 사용되기에는 무리가 있고, 다이어프레임 방식의 공명식 흡수장치는 공간을 엄청나게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실용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야마하 조음패널은 헬름홀쯔 공명기의 원리를 이용해서 흡음하는 장치입니다. 통상적인 헬름홀쯔 공명기는 부피도 크고 좁은 대역에서만 선택적으로 흡음할 수 있는데 비해 야마하는 헬름홀쯔 공명기를 컴팩트하게 줄이고 광대역의 주파수를 흡음할 수 있게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래서 야마하의 조음패널을 눈여겨 보고 있었습니다. 막연히 이런게 한국에도 소개되면 좋겠다 싶었는데 이렇게 실물을 사용하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공동구매의 힘이 크네요.

제가 야마하 조음패널을 도입하려했던 동기는 하우스 음악이나 킥드럼이 나오는 곡도 정재파에 의한 영향 없이 듣고 싶어서였습니다. 처음에는 스피커 뒤쪽 벽에 2장을 깔아주었습니다.

효과1: 많은 양을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방을 지배하던 정재파가 줄어들어서 도입하려했던 원래 취지를 만족시켰습니다

효과2: 플러터 에코가 줄어들고 나니 그동안 듣던 음이 거칠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RPG사의 어퓨저를 사용해 왔는데 RPG 어퓨저는 흡음 효과는 뛰어나지만 흡음 대역이 넓지 않아서 너무 많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고 이를 보조하는 RPG사의 분산제품과 조합해야만 조화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다시 말하자면 RPG사의 제품은 사용자의 시행착오로 결정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고 전문가의 체계적인 설계와 측정이 필요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에 비하면 야마하 조음패널은 흡음을 하더라도 넓은 주파수 대역에 걸쳐서 밸런스가 무너지지 않도록 만들어 두었기 때문에 굳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더라도 될 것 같아 보였습니다.

그런데 좀 더 사용해 보니 야마하 조음패널을 오디오용으로 사용하는데 있어 조심해야 할 점이 있기는 합니다. (악기 연습실에서 사용할 때는 유의해야 하실 점이 없습니다만...)

야마하 조음패널을 스피커 뒤쪽 벽에는 두지 않아야 합니다. (위에 올린 사진처럼 배치해서는 안됩니다)
그 이유는 야마하 조음패널이 스테이지를 자연스럽게 형성하는 데 장애를 주기 때문입니다. 스테레오 오디오 시스템은 2개의 스피커에서 나온 직접음과 스피커 주변벽을 이용한 반사음이 합해져서 가상의 입체감을 형성하게 되는데, 흡음 효과가 높은 것이 스피커 뒤쪽 벽에 있게 되면 이런 가상의 입체감을 형성하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야마하 조음패널은 흡음능력이 너무 뛰어나서 한 장만 놓아도 사운드 스테이지 형성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스피커 뒤쪽 벽에는 야마하 조음패널을 아예 두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드시 그곳에 음향 튜닝재를 두셔야 겠다면 야마하 조음패널 말고 다른 제품을 알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야마하 조음패널 사용법을 요약하자면 리스닝룸 소파 뒷쪽 벽에 2개~3개 정도 걸어 두는 것입니다. 그러면 스테이지 형성을 망가트리지 않으면서도 정재파를 다스리고 플러터 에코를 줄여 정숙해진 것을 느끼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야마하 조음패널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만든 훌륭한 제품입니다. 바퀴나 벽돌이나 골판지나 PVC랩 같은 위대한 발명품처럼 소리와 관련된 부문에서 야마하 조음패널은 아주 대단한 발명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악기를 다루는 집에서는 아무런 제약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위치나 수량의 제한도 없습니다.

하지만 2개의 스피커로 가상의 입체감을 만들어내야 하는 오디오 시청실에서 적용할 경우에는 가상의 입체감을 망가트리지 않도록 요령껏 적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제품을 오디오룸에 들여두는 순간 저절로 어떤 매직을 가져다 줄거라고 기대하시는 것은 곤란합니다. 흡음 장치가 가상의 입체감을 강화시켜 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정재파를 줄이고 플러터 에코를 줄이는 효과에 있어서는 스치기만 해도 흡음이 된다고 할 만큼 탁월한 만큼 이 기능에 중점을 두고 운용하시면 됩니다. 방안 전체를 도배하지 않아도 됩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