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역 먹는 센터스피커 리스닝 룸 튜닝

파바로티가 부르는 노래를 듣던 중 우연히 센터 스피커를 제위치에서 30cm 정도 옆으로 치우고 들었습니다.
그러자 파바로티의 아랫쪽 몸체가 제대로 느껴지더군요. 센터 스피커를 정위치에 두면 아랫쪽 몸체가 형성되지 않습니다.
센터 스피커는 프런트 좌,우 스피커가 놓여져 있는 연결선상에 놓여져 있고 센터 스피커의 스탠드 높이는 30cm 입니다. 아마도 센터 스피커가 베이스 트랩 역할을 했던 것 같습니다. 밀폐형인데도 그러네요.

2채널 오디오로 끝을 보려고 한다면 홈시어터 시스템과 병행해서는 성취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벽면 부착형 스크린은 스테이지 형성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하고 있고, 커다란 스크린을 지향하는 경우 스피커 사이가 멀어져서 2채널 재생이 엉망이 되는 것은 진작에 알고 있지만, 센터 스피커가 그런짓을 하고 있었는지는 몰랐습니다.
아... 집도 크고 돈도 많아야 시스템을 분리할 수 있는데...

그런 날이 오기를 기다릴 수는 없어서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 센터 스피커의 설치 위치를 낮게 하면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려 합니다.


핑백

덧글

  • 城島勝 2016/08/17 10:35 # 답글

    말씀하신 케이스는 센터 스피커를 프런트 라인보다 더 뒤에 위치시키는 것(L프런트 - 센터 - R프런트를 이어 선을 그리면 대략 반구를 이루도록)이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저도 본문에 말씀하신 것과 같은 문제로 센터를 낮춰서 써본 일이 있는데 이러면 AV에서 만족스러워지지 않은 건 물론이고(대사 나오는 위치가 낮아질 수록 위화감이 커지다보니) 멀티채널 하이파이 소스를 들을 때도 손을 안 대는 것만 못한 사태를 초래하는지라 결국 어느 쪽도 만족스럽지 않았던 기억이 납니다.

    올리신 사진으로만 미루어 보면 센터 뒤 기기들을 옮기고 센터 스피커를 밀어넣는 방법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전기 공급이나 선재 연결이 또 굉장한 일이긴 하겠습니다.

  • 레이커 2016/08/17 11:31 # 답글

    센터 스피커를 바닥으로 내려 놓으니 2채널 소스를 들을 때는 제법 개선되지만 그 대신에 AV가 만족스럽게 나오지는 않는 것 같네요.
    말씀하신 대로 센터 스피커를 뒤쪽으로 들어가게 하던지, 프런트 스피커를 앞으로 내놓던지, 높낮이 조정되는 스탠드를 만들던지, 아니면 2채널 소스를 들을 때는 센터 스피커를 빼내던가 해야 답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