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인터커넥트 탐사일지 (2016. 12. 3)

그물망을 제거한 오디오퀘스트 맥켄지 아날로그 인터커넥트 RCA는 AV리시버와 MSB Signature DAC V 사이에 연결하는 용도로는 크게 결격사유를 가지고 있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소리에 대해서 만큼 욕심이 많은 저로서는 적당하게 소리가 나는 수준에서 그치는 것에 만족할 수 없었고요, 좀 더 극한까지 소리를 뽑아내고 싶었습니다. 제가 선호하는 소리 스타일을 알고 있는 케이블 전문가분은 다짜고짜 WBT0102 Cu RCA 플러그를 추천하셨습니다. WBT RCA 플러그가 소리가 좋다는 얘기는 예전에도 들었지만 범접하지 못할 가격이라 염두에 두고 있지 않아서 그 얘기를 듣고 당황스러웠습니다. 하지만 그것 말고는 답이 없어서 그런 대답을 했으리라 믿고 한번 도전해 보기로 했습니다. 단자 교체작업을 해 주시는 분도 WBT RCA 플러그 단말 처리는 많이 해봤지만 이런 언밸런스한 조합으로 시도하는 경우는 없었던 것 같다고 하시는군요.

이런 우려와는 달리 결과는 매우 훌륭했습니다. 디테일이 향상되었고 다이나믹스의 미세한 차이를 섬세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멀티채널 오디오 재생능력이 엄청나게 향상되네요. 어쩌면 시행착오 여러번에 돈만 하얗게 태워버리고 좋은 결과는 찾아내지 못했을 수도 있었는데… 고수의 결정적인 어드바이스 덕분에 시간과 에너지와 비용을 모두 아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의 한수 (심의 한수) 덕분에 집에서 하이파이넷 필자분을 모셔서 고해상도 레코딩도 들어보고 멀티채널 사운드도 들어보는 시간이 풍요로워지게 될 것 같습니다.

덧글

  • 미네르바 2017/07/02 20:11 # 삭제 답글

    오퀘 인터선재에 WBT 0152 단자를 연결하면 음질 수준이 상당한가요?

    매킨지 바로 위 등급인 유콘 Yukon (절연체가 매킨지와 다른 폴리프로필렌인가 하는 것)으로 인터선을 만들어 볼까 생각중입니다.
  • 레이커 2017/07/03 21:15 #

    맥캔지는 하드 셀 폼 인슐레이션을 사용해서 소리를 조이는 면이 있었고요. 그래서 저는 하드 셀 폼 인슐레이션을 제거하고 사용했습니다.
    유콘에서 사용한 인슐레이션 재질은 매킨지보다 좋아 보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