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만 신형으로 바꿔도 이렇게 좋은 세상일 줄 몰랐습니다

오래 묵은 에어컨이 작년에 사망했고 여름이 다 지난 9월달에 에너지효율 1등급 스탠드형 에어컨을 설치해서 실력 발휘를 하지 못했습니다. 다시 여름을 맞아 에어컨이 제 실력을 발휘할 시기가 되었는데 냉방은 송풍소음이 음악 듣는데 영향을 주네요. 하지만 제습으로 세팅해 두면 송풍소음이 줄어들어 음악을 듣는데 지장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제습만 하더라도 발열이 심한 앰프를 사용하는데 온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더군요.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크렐 FPB300 파워앰프의 전면부 방열핀 온도는 50도, 후면부 방열핀 온도는 52도까지 올라갔었습니다. 이것도 그나마 강제 쿨링팬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열이 더 올라가지 않게 제어가 되었던 거였죠. 관련 포스팅
트랜지스터의 온도가 50도 이상으로 올라가게 되면 수명이 줄어들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에어컨 없이는 이런 발열이 심한 앰프를 사용하는 게 간당간당하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제습을 해서 실내온도가 27도로 유지되는 상태에서 크렐 FPB300 파워앰프의 방열핀 온도를 재보니 43도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여름철에도 마음 놓고 음악을 들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진작에 에어컨을 교체했었어야 했는데... 이런 좋은 것을 모르고 생고생하고 있었다니... 평상시에는 알 수 없을 때가 많지만, 그래도 따져보면 좋은 세상에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덧글

  • Bbomi 2017/07/25 00:10 # 삭제 답글

    Bricasti M1 DAC이 여름철에 49도까지 온도가 올라갑니다. 그래서 선풍기를 미풍으로 틀어주면 온도가 40도 이하로 내려갑니다. 35도나 그 이하까지 내려가고요. 덕분에 옆에 있는 BDP-2 덮개도 뜨겁지가 않게 되네요.
    Bricasti가 비여름 시즌에 계속 음악을 틀어놓으면 45~47도까지 올라는 건 봤는데요.
    Bricasti 사용하실 때 여름에 내부온도가 50도에 가깝께 올라가는 경우가 있었는지요? 아무리 리니어 전원이라지만....
    이게 정상인지, 아니면 이상이 있는 건지 고민이 됩니다. ㅎ
  • 레이커 2017/07/25 12:42 # 답글

    Bricasti M1 DAC이 원래 열이 많이 나는 편입니다.
    제품 설치할 때 열이 잘 빠져나랄 수 있도록 통풍에 유의하여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윗판의 방열구가 덮여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게만 운용하시면 문제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50도를 넘지 않으면 문제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발열이 신경이 쓰이신다면 옆에 무소음 팬을 하나 설치해 두심이 어떨지요? http://raker.egloos.com/5278313
    (온도가 높은 고체표면부의 열은 공기층으로 덮여 머무르게 되므로 공기중으로 열전달이 잘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표피층의 공기층을 강제로 바람을 불어 날려버리면 열 전달이 원활해져서 고체의 온도가 잘 내려갑니다.)
  • Bbomi 2017/08/02 22:45 # 삭제 답글

    답변 감사합니다. ㅎ
    블루레이 영상물을 블루레이 플레이어 -- 동축 SP/DIF 케이블 --> Bricasit DAC에 연결하여 감상하려고 합니다.
    블루레이 플레이어 보면 HDMI 출력이 두 개인 것과 한 개인 것이 있는데요.
    두 개인 경우 한 개는 영상, 한 개는 음성으로 한다고 하는데 Bricasti는 HDMI 입력 지원이 되지 않고요.
    HDMI의 경우 블루레이 타이틀에 담긴 음질을 고음질로 전송한다고 하는데요.
    블루레이 타이틀의 음성 신호를 동축으로 DAC에 연결하는 것과
    HDMI가 입력 가능한 DAC에 연결하는 경우랑 음질 차이가 많이 날까요?
    아니면 굳이 HDMi 듀얼 출력에 연연하지 않아도 될까요?

    찾아보면 HDMI 음성 입력이 가능한 DAC이 매우 소수이더군요. 대세가 된다는 보장도 없고
    이것 하나 때문에 Bricasti를 팔 수도 없는 노릇이고요.
  • 레이커 2017/08/03 08:24 #

    제 생각에는 굳이 HDMI 입력이 있는 DAC에 연연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일단 HDMI 입력이 있는 DAC는 매우 소수이고, 향후에 고급 DAC의 입력에 HDMI이 포함되어야 할 이유를 찾기도 어렵습니다.
    (기술적인 면에서 보아도 오디오 업체에서 HDMI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잘 해결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2채널 재생인 경우에는 SPDIF 출력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carousel 2017/08/23 08:40 # 삭제 답글

    레이커님. 요즘 나오는 lg에어컨이면 냉방에서 옵션으로 정음모드가 있습니다.
    요걸 사용하면 냉방은 유지되면서 제습보다도 더 조용해집니다.
  • 레이커 2017/08/23 12:17 #

    아이고 매뉴얼을 읽어 봤어야 하는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래 틀었는데도 전기요금은 예년에 비해서 많이 줄었더군요. 매우 만족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