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DIF galvanic isolation

우연히 S/PDIF galvanic isolation시켜주는 장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국내에는 아직 정식 수입이 되지 않은 상태지만 호기심이 커서 먼저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제품은 SPDIF iPurifier 본체와 5V iPower (SMPS 아답터)와 일반 DC단자(2.1mm 구경)를 micro USB단자로 변환시켜주는 케이블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110V -> 220V 변환 아답터를 찾지 못해서 하루를 허비하고 그 다음 날에 가까스로 찾아내서 시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이나믹스나 바디에서 기대했던 것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가 나왔는데요... 아무래도 DC 전원의 품질을 많이 타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업체의 설명에 따르면 iPower가 일반적인 SMPS에 비해서는 월등하게 좋다고 하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오디오용에는 약간 부족한가 봅니다.
이래서 수입업체에서 SPDIF iPurifierㄹㄹ 수입하지 않은건가 하는 생각이 잠시 들기도 했습니다.

5V DC 리니어 파워 서플라이를 도입해야 하나 하는 생각을 해보다가... 시험해 보는 김에 같은 회사에서 나오는 iPurifier DC라는 제품을 추가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 제품은 DC 전원 노이즈를 액티브하게 필터링한다고 합니다. 액티브 필터링 방식을 사용한다니 음색에 컬러링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이 제품은 한국에 정식으로 수입이 되는군요.


DC 전원의 노이즈를 액티브 필터링하고 나자 문제가 되었던 다이나믹스 재현이 정상화 되네요. SPDIF galvanic isolation이 오디오용 퀄리티의 성능을 발휘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S/PDIF 신호를 아이솔레이션 시키기 전에 비해서 아이솔레이션 시키고 나서 음색의 화사함이 더 세심하게 표현됩니다. 그저 소리가 달라지는 것이 아니고 퀄리티가 향상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S/PDIF 신호 아이솔레이터를 사용하게 된다고 해서 이제부터는 트랜스포트의 진동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된다거나 트랜스포트의 파워코드나 SPDIF 케이블에 품질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될 거라는 환상을 가지지 않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S/PDIF 신호 아이솔레이터를 사용해도 여전히 트랜스포트의 진동과 파워코드 신호케이블은 소리의 품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