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스턴 BDP-2 개선일지 (2017. 9. 4) 브라이스턴 BDP

8월 26일자 하드디스크 마운팅 방법은 기존 방법보다는 단점이 줄어들었다고 할 수는 있으나... 개량 오포 BDP-93에 비해서 반응이 충분히 빠르지 못하고 힘을 낼 수 있는 능력이 충분하다고 하기는 어렵네요. 이런 저런 방법을 다 시도해 보던 중... 하드디스크를 본체 바깥으로 빼내어 연결해 보니 좀 더 반응도 빠르고 힘을 낼 수 있는 능력도 좋아지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에 상당히 놀랐습니다. 브라이스턴 BDP-2에 하드디스크를 마운팅하는 방법의 음질을 따질 때 사용할 기준을 하드디스크를 본체 바깥으로 빼낸 것으로 바꿔야겠다 싶었습니다.

이렇게 되자 아예 브라이스턴 BDP-2에 하드디스크를 내장시키는 방법을 철회하고, NAS를 운영하고 브라이스턴 BDP-2를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사용하는 방법을 채택해야 하나 다시 따져보기도 했습니다.

브라이스턴 BDP-2에 하드디스크를 내장시켜서 올인원으로 사용했을 때의 편의성이나 비용의 절감을 모두 포기하고... 음질이 좋아질지 더 나빠질지 확인할 수 없는 NAS 도입을 따져보자니... 지금수준보다 음질이 개선될 지 알 수 없는 미지의 대상에 수백만원의 추가 비용을 들이고, 시간을 투입해야 하고, 불편함이 증가되고, 시스템이 쓸데 없이 복잡해지는 방법이 과연 대안이 될 수 있는가 곰곰히 생각했습니다. 결국 NAS 운영은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다는 결론에 다시금 도달하게 되는군요.

죽으나 사나 브라이스턴 BDP-2에 하드디스크를 내장시키기로 결정하고, 높아진 기준에 만족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 마운팅 방법을 찾아보는 것으로 굳게 마음먹었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계속 실패한 방법에 미련을 버리고 다른 방법으로 하드해결법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예전부터 눈여겨 보고 있던 것은 우레탄 재질의 필름입니다. 우레탄이 가진 우수한 기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컴플라이언스가 크지 않은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간의 경험상 컴플라이언스가 큰 재질은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눌림으로 인해서 초기에 얻은 특성을 오래 유지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보니... 부품의 기능상 반드시 댐핑을 시켜야 하는 이유가 있지 않다면 컴플라이언스가 큰 재질을 피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우레탄 재질의 필름을 사용하는 아이패드 보호필름을 잘라서 하드디스크 마운팅 하는 위치에 오려붙였습니다. 구멍은 가죽공예용 펀치를 사용해서 뚫었습니다. (구멍 크기는 4.0mm) 필름이 얇아서 구멍이 잘 안 뚫린다면 필름 밑에 종이를 몇 장 괴어주어 두께를 늘려주면 구멍이 잘 뚫리게 됩니다.

결과는 약간 애매했는데... 소리가 시원시원하지만 딴딴하고 경직된 부분이 있네요. 하드디스크 고정 볼트를 너무 조인 것이 문제인가 싶어서 볼트를 두 바퀴정도 충분히 풀어줬습니다.
그랬더니 놀라울 정도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반응이 빠르고 힘을 낼 수 있는 능력이 매우 향상되었습니다. 대역이 몰리는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새로 시도해 본 재료였는데 여느 재료가 가지고 있던 단점중 어느 것도 가지고 있지 않았고, 지금까지 시도해 본 재료로는 뽑아낼 수 없었던 극한의 능력치를 뽑아주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두번째 하드디스크는 마운팅 방법은 미정인 상태인지라 일단 8월 26일자 마운팅 방법을 답습했는데, 대신 하드디스크 상판에 우레탄 재질의 필름을 부착시켜 줬습니다. 역시나 효과는 지금까지 본 적이 없었던 능력의 극한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우레탄 재질 필름을 사용한 하드디스 마운팅 방법의 미덕은 이것에 그치지 않는데요. 시간이 며칠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특성 변화가 없어서 좋았습니다. 이제는 거짓말장이가 되지 않게 되어서 다행입니다.
그리고 정상을 코앞에 두고 엉뚱하게 다른 길로 접어들어 생고생하고 헤매지 않게 된 것도 다행입니다.

덧글

  • 추월산 2017/09/10 22:26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사옹하신 우레탄 필름 관련
    1. 폴리우레탄이 아닌 그냥 우레탄이어야 하는 것인지요?
    2. 두께가 얼마인지 궁금합니다.

    ^-^
  • 레이커 2017/09/11 21:05 #

    11번가 쇼핑몰에서 '우레탄 필름'으로 검색하면 6000여개의 상품이 나옵니다. 그에 비해서 '폴리우레탄 필름'으로 검색하면 수십개 밖에 나오지 않고 연질의 재료만 나오네요. 연질 재료는 제가 고려해 본 적이 없는 것입니다.
    제가 사용한 우레탄 필름의 두께는 0.11mm 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