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스턴 BDP-2 개선일지 (2017. 9. 15) 브라이스턴 BDP

9월 13일자 오포 BDP-93 개선 시도를 통해서 우레탄 필름의 약점 부분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브라이스턴 BDP-2에도 우레탄 필름을 사용하는만큼 정신 바짝차리고 비교해 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어쩐 일인지 브라이스턴 BDP-2에서는 오포 BDP-93만큼 쉽사리 저역에너지를 날려먹는 일은 발생하지 않는 편입니다. 하지만 브라이스턴 BDP-2에서는 다른 문제가 눈에 거슬리네요. 브라이스턴 BDP-2에서 재생하는 소리의 어택은 오포 BDP-93에서 CD를 재생할 때의 어택에 비해서 속도가 느리고 힘도 따라주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브라이스턴 BDP-2로 재생했을 때 묵직하게 표현되는 것 같지만... 어택을 처리하는 능력이 부실하다 보니 소리가 제대로 세워져 있지 않고 음악에 침투력이 있다고 느껴지지는 않네요.
댐핑처리하는 물질 중에서는 우레탄 필름이 가장 단점이 적다고 할 수 있지만... 그래도 댐핑을 하는 물질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어느정도 공유하고 있는 것 같네요. 순간적으로 방출되는 힘을 고스란히 전달하는 것은 금속만 못한것 같습니다.

브라이스턴 BDP-2에 하드디스크를 마운팅시키는 것이 고민이었고, 우레탄 필름을 사용했을 때 제법 안정된 궤도에 들어왔다고 여기고 있었는데... 끝이 아니었네요. 이것을 뛰어넘을만한 대안을 찾아야 되겠습니다.

새로운 대안은 다음과 같은 방향이어야 할 것 같았습니다.
1. 하드디스크를 넓은 부위에 걸쳐서 브라이스턴 BDP-2 본체 바닥에 닿게 하는 것은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하드디스크와 본체는 좁은 면적만 닫도록 유도하려고 합니다.
2. 가급적 금속 재질에서 적합한 대안을 찾아볼 것

이런 대안과 방향성이 맞을 것 같은 첫번째 후보는 주물 컵형와셔입니다. (규격 M3)
하드디스크와 본체 사이에 컵형 와셔를 투입했습니다. 컵형와셔의 평평한 부분은 HDD에 맞닿도록 방향을 맞춰주었습니다.
결과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았습니다. 어택이 민감하게 잘 표현되지 않는군요. 둔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 다음 후보는 지지대 볼트 (황동재질 니켈도금, M3, 5mm)입니다. 하드디스크를 메인보드처럼 본체 바닥에서 띄워서 고정시키는 방법을 구사해보려 한 것입니다. 하드디스크 아래에 지지대 볼트를 박은 후, 하드디스크를 본체에 고정시킵니다. (하드디스크 고정 볼트는 단단하게 조이지 않았고 한바퀴 정도 여유롭게 풀어줬습니다.)

결과는 아주 고무적입니다. 어택이 빠릿빠릿하니 잘 재생이 됩니다.
여느 오디오에서 지지대 볼트를 사용해서 메인보드를 고정하고 있는데 거기에서 실패를 찾기 어려운 것처럼, HDD를 고정하는 경우에도 지지대 볼트를 사용했을 때 실패하는 부분을 찾기 어렵네요. 소리의 완성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를 스택할 때 사용하던 우레탄 필름도 제거시켰습니다. 지지대 볼트를 사용하고 나서 그런지 우레탄 필름도 없는게 소리 재생에는 유리한 것 같습니다.

P.S. (2017. 9. 23에 덧붙임)
알루미늄 재질의 지지대를 시험해 봤더니 중량감이 살아나지 않습니다. 사용하면 안되겠더군요.
황동재질의 지지대를 사용한 경우 4개를 다 사용하면 울림이 줄어드는 편입니다. 황동재질의 지지대를 사용하는 경우 일부러 1개를 제거시키고 3개만 사용하는 것이 나은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핑백

  • raker의 오디오 라이프 : 브라이스턴 BDP-2 튜닝 summary (2017. 9. 30일자) 2017-09-30 13:08:43 #

    ... 드디스크를 본체에 고정시킬 때 스테인리스 지지대(SUS303, M3 규격, 5mm) 를 사용한다. (하드디스크 스택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적절한 대안을 찾고 있습니다.) 관련포스팅 4. 뚜껑 마운팅 시키는 부분에 스테인리스 와셔 4개를 사용한다 관련 포스팅 5. 퓨즈를 써킷 브레이커로 교체. ETA사 106-M2-P10-0.4A 모델 (w ... more

  • raker의 오디오 라이프 : 브라이스턴 BDP-2 튜닝 summary (2017. 12. 16일자) 2017-12-16 09:40:47 #

    ... . 2.5인치 하드디스크를 본체에 고정시킬 때 브라스 지지대(M3 규격, 5mm) 를 사용한다. 체결하는 볼트는 철 재질 접시머리 볼트 사용 (M3규격, 길이 6mm) 관련포스팅 4. 하드디스크 스택은 알루미늄 스택 가이드에 브라스 와셔 (M3 규격)를 스페이스서로 사용, 철 재질 접시머리 볼트 (M3 규격, 길이 6mm)로 체결 관련포 ... more

덧글

  • 2017/09/17 21:21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레이커 2017/09/18 21:55 #

    우레탄 필름 사용시 장점이 있었던 부분도 있고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미끌어지는 것처럼 느껴진다고 쓰려다가 어택이 약하다는 말로 대신 표현했던 것인데요... 장점에 대해서도 단점에서도 저와 느끼는 부분이 같은 것 같습니다.^^

    HDD에 볼트 지지대를 투입하고 나니 이제는 울트라 하이엔드 CD 트랜스포트에도 밀리지 않게 된 것 같습니다.

    브라이스턴에서 애초에 HDD 고정하는 볼트로 끼워준 볼트를 제대로 끼워주었다면, 지지볼트를 제공해 주었다면 사용자가 소리를 찾아가는 기간이 줄어들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HDD 바닥 고정 나사산은 M3규격이 표준입니다. 하지만 브라이스턴은 HDD 고정볼트를 M3규격이 아닌 다른 규격의 볼트를 제공했습니다)
  • 2017/09/17 21:34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레이커 2017/09/18 12:24 #

    케이스를 벗겨놓았을 때는 소리가 제대로 나와주는데, 케이스를 덮어놓으면 소리를 먹먹하게 먹어버립니다.
    동박테이프로 붙여둔다고 하더라도 소리를 먹는것이 약간 줄어드는 정도에 불과합니다.
    그에 비하면 우레탄 필름은 먹는것 같은 현상이 많이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저는 동박 테이프를 모두 제거시키고 케이스의 중앙부 쪽에만 우레탄 필름을 15cm 정도의 너비로 부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레이커 2017/09/23 21:40 # 답글

    새로 발견한 사항을 본문에 덧붙였습니다.
    알루미늄 재질의 지지대는 중량감이 살아나지 않아서 사용하면 안되겠더군요.
    황동재질의 지지대는 4개를 다 사용하면 울림이 줄어드는 편이어서 일부러 1개를 제거시켰습니다.
  • 레이커 2017/09/30 09:38 # 답글

    다른 재질의 지지대를 가지고 테스트 한 결과를 덧붙입니다.
    스테인리스 재질의 지지대를 사용한 경우 소리가 빠르게 처리되어 타격음을 재현하는 데 유리합니다.
    철 재질의 지지대를 사용한 경우 황동 재질의 지지대를 사용한 경우에 비해서 빠른 반응을 낼 수 있고 좀 더 디테일한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 레이커 2017/09/30 10:21 # 답글

    철 재질의 지지대를 사용하면 감흥이 잘 살아나지 않는 부분이 있군요. 며칠간 답답하게 지내다가 결국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스테인리스 재질의 지지대가 훨씬 더 음악을 재생하는 데 유리한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격렬한 악구에서도 거칠어지는 일 없이 다이나믹스를 충실하게 잘 살려주네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