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 공유기에 iFi iPower 투입 네트워크 시스템

2009년형 ipTime N5004 유무선 공유기에 DC iPurifier를 사용하고 나서 음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여기게 되었고, 이전에 사용하던 리니어 파워서플라이가 약간 소리를 느슨하게 만들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좀 더 개선된 파워서플라이어로 개비하고 싶었고, iFi사에서 만드는 iPower를 시도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비록 스위칭 파워서플라이이긴 하지만 active noise filtering 기술을 적용해서 노이즈가 엄청 낮다고 하니까요.

그런데 만약에 제가 사용하는 유무선공유기가 DC 12V 였다면 iPower를 고려해 보지 않았을 겁니다. DC 12V용 iPower는 전류공급능력이 고작 1.2A밖에 안되어서 써먹기가 애매하거든요.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유무선 공유기는 DC 5V이므로 iPower로도 전류공급을 충분하게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보였습니다. DC 5V용 iPower는 전류공급능력이 2.5A나 되거든요.
유무선 공유기용으로 iPower 하나만 달랑 들여오기는 해외 배송비가 아까와서 파워앰프용 쿨링팬을 돌릴 용도로 DC 5V 짜리를 하나 더 주문하기로 했습니다.

유무선 공유기에 사용하던 리니어파워서플라이 대신에 iFi iPower를 사용했고 여기에 DC iPurifier를 가세시켰습니다.

테스트 해보니 확실히 기존에 사용했던 리니어 파워서플라이보다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리니어 파워서플라이는 기분 좋은 나태함을 가져다 주는편이었다면 iPower는 적극적이고 제 타이밍에 소리를 만들어 내고 있음을 느끼게 합니다.

그리고 심지어는 예상을 벗어난 결과도 나타났습니다. 테스트 해보기 전에는 네트워크 시스템이 연결된 랜 케이블을 브라이스턴 BDP-2에서 제거시켰을 때의 재생특성과 랜 케이블을 연결시켰을 때 나타나는 재생특성이 가까와지면 가까와질수록 네트워크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동작되는 거라고 여기고 있었는데요...

테스트 해보니 이 조합으로 재생했을 때 랜 케이블을 제거시켰을 때 나타나는 재생 특성보다 소리를 제대로 형성하는데 더 도움을 주고 있었습니다. 랜 케이블을 제거시켰을 때 맨숭맨숭한 면이 있었다면 ipTime N5004 유무선공유기에 iPower와 DC iPurifier와 GLV 에피소드 I 랜 케이블(폴리올레핀 피복을 제거시킨)을 연결시켰을 때 좀 더 포커싱이 뚜렷하게 들리고 리듬감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일단 한번 들어보면 다시는 뽑을 수 없습니다.

브라이스턴 BDP에 S2.36 펌웨어를 업데이트시키고 나면 무선랜 동글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서... 이 방법을 사용하면 어쩌면 랜 케이블의 영향권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는데... 공교롭게도 하필 이때 네트워크 시스템에 공급하는 파워서플라이를 개선시켰을 때 보너스 향상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과연 무선랜 동글을 사용했을 때 이 결과를 뛰어넘을 수 있을지 궁금해 집니다.

어쨌거나 유무선 공유기에 iPower 사용해서 소리도 좋아졌고, 유무선 공유기용 리니어 파워 서플라이에 할당해 두었던 파워코드를 다른 곳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시스템 운용성 면에서도 이득입니다.

관련 포스팅
유무선 공유기에 DC iPurifier 투입

덧글

  • 고민중 2017/10/06 09:29 # 삭제 답글

    흥미로운 제품을 발견했습니다.
    Baaske Medical Ethernet Network Isolator 5kV 라는 제품인데 의료용 랜아이솔레이터 같습니다.

    http://industrialcomponent.com/baaske/mi1005.html
  • 레이커 2017/10/06 16:00 # 답글

    아이솔레이션 트랜스포머를 사용한 제품인가 봅니다.
    아이솔레이션 트랜스포머를 사용해서 오디오용으로 개발한 랜 아이솔레이터가 여러 제품이 나와 있습니다. 과거에 포스팅 했던 제품들도 있고요.
    http://raker.egloos.com/5314835
    포스팅 했던 제품명을 구글링하면 몇 개 제품을 더 찾을 수 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