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포 UDP-205 튜닝 OPPO 튜닝, 개조

오포 UDP-205에 현존하는 모든 업그레이드 방법을 동원하니 만족도가 급상승했습니다. 풀 세트 업그레이드를 해볼만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이재홍님 풀 세트 업그레이드 오포 BDP-93에 제가 발견한 튜닝 방법을 추가해서 재생음의 품질을 좀 더 높이는데 성공하다 보니 풀 세트로 업그레이드한 오포 UDP-205의 성과에 성에 차지 않는군요. 풀 세트 업그레이드 오포 UDP-205에도 추가적인 튜닝을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오포 UDP-205의 윗 뚜껑을 열어보니, 아날로그 보드 2장을 분리해 내야 메인보드나 디스크 로더 등에 접근이 가능했습니다. 많은 볼트를 풀어내야 아날로그 보드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짐작컨대 대부분의 사용자 분들께서는 많은 수의 볼트에 질려 이 단계에서 엄두를 내지 못하고 포기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두 장의 아날로그 보드를 모두 들어냈습니다.

찬찬히 살펴보니 오포 UDP-205 사용자가 이재홍님 리니어 파워서플라이 SE를 별도로 주문해서 자가설치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솔더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OCXO 보드를 장착할 때는 자가설치는 거의 어렵다고 봐야 하므로 이재홍님 파워서플라이나 이재홍님 클럭보드 장착은 이재홍님에게 의뢰하셔야 할 것 같군요. 옵션으로 주문한 써킷 브레이커는 이재홍님 리니어 파워 서플라이 SE의 퓨즈박스 위치에 하늘로 솟은 채 마운팅 되어 있었습니다. 이보다 경로가 짧을 수는 없습니다.^^

더 살펴보니 OCXO 보드쪽에는 별다른 어려움 없이 보드를 고정하는 볼트를 변경해 볼 수 있어 보였습니다. 하지만 디스크 로더는 앞뒤를 가로지르는 샤시 보강용 격벽이 있어 튜닝을 시도해 보기 어려워 보였습니다.

일단은 작업이 편해 보이는 OCXO 보드쪽만 튜닝을 시도하고 다시 조립했습니다.
튜닝의 결과는 좀 더 디테일하게 소리를 풀어낼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것이 좋은 것만 있는 것은 아니었고요 오포 UDP-205의 불편한 진실을 좀 더 잘 들리게 하는 점도 있었습니다. 소리가 얇아지고 예리하여 때로는 불편한 소리가 나기도 하는데요. 이 상태라면 차라리 튜닝을 하지 않는 편이 나을 수 있을것 같기도 합니다.

이런 불편한 소리는 이전의 경험상 디스크 로더의 마운팅과 관련이 있다고 봐야겠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고 디스크 로더의 마운팅까지도 튜닝해 보기로 했습니다.

본체 윗뚜껑 따고, 아날로그 보드 2개 제거하고, 본체 내부를 앞뒤로 가로지르는 샤시 보강용 격벽 2개 중 왼쪽 1개는 제거하고, 나머지 오른쪽 1개는 본체에 고정했던 볼트를 풀어낸 후, 전면패널을 본체에 고정하는 볼트 6개 (상부 2개, 하부 4개)를 모두 제거하고 나서야 디스크 로더를 들어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이전 오포 BDP-93에서 시도했던 방법대로 디스크 로더 하부에 있던 스프링을 제거한 후, 스테인리스 와셔를 올려놓은 후에 다시 디스크 로더를 올려놓고, 스테인리스 볼트를 이용해서 고정하는 것으로 디스크 로더 튜닝을 마치는 것이 계획입니다.
하지만 디스크 로더 바로 옆에 있는 보드 지지대 때문에 작업하는데 까다로왔습니다. 작업을 방해하는 지지대를 제거하고 작업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겨우 겨우 스프링 제거하고 스테인리스 와셔를 올려놓을 수 있었는데요... 다시 조립하려는데 구배가 맞지 않아서 당황했습니다. 라이트를 켜서 하부 상태를 확인해 보니 디스크 로더 아래를 지나고 있는 케이블이 체결부에 걸려 있어 구배가 맞지 않았던 것이었더군요.
어려움을 해결하고 디스크 로더를 고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다시 원상태로 조립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첫번째로 분해하는 것이 아니고 두번째로 분해하는 것이지만 분해하고 다시 재조립하는 데까지 한 시간 이상 걸렸습니다.
디스크 로더 마운팅을 튜닝하는 것은 까다로운 부분이기도 하고 손에 익지 않아서 시간이 많이 걸렸네요. 다음에 또 해본다면 그때는 좀 더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

디스크 로더 마운팅 튜닝까지 마치고 나니 비로소 제가 원하는 수준의 재생이 되는군요.
피아노는 타건이 리드미컬하고 탄력감을 갖추게 되었고 바이올린의 트랜지언트 재생 특성이 좋고 톤이 잘 재생이 됩니다. 소리는 거칠어지는 일이 없고 풍부함과 두께를 가집니다.

풀 세트 업그레이드+레이커 튜닝 오포 UDP-205의 재생음이 이재홍님 풀세트 업그레이드+튜닝 오포 BDP-93에서 얻은 음질적인 부분을 거의 다 공유할 수 있게 되어 만족스러웠습니다. 풀 세트 업그레이드+레이커 튜닝 오포 UDP-205는 이재홍님 풀세트 업그레이드+레이커 튜닝 오포 BDP-93에서 내줄 수 있는 모든 것 뿐만 아니라 거기에 덧붙여서로 힘들이지 않고 소리가 술술 나오는 것 같은 품요로움까지도 가지고 있습니다. 오포 UDP-205가 가지고 있는 구조적인 면과 물량투입에 의해서 저절로 생겨나는 풍요로움이 아닌가 싶습니다. 멋진 소리에 감탄하게 됩니다. 이런 그랜져한 느낌은 만불 넘는 톱 로딩 방식 하이엔드 CD플레이어에서나 느껴볼 수 있을텐데... 이 가격에 맛볼 수 있다니 감격입니다. 수퍼 그뤠잇!!!

처음에는 개조를 하지 않으려고 선택한 오포 UDP-205에 많은 비용을 더 들여서 개조해야 하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할 때 분통이 터졌고, 그렇게 개조할 바에는 차라리 오포 UDP-203을 선택했어야 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튜닝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나니 오포 UDP-205로 선택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오디오 품질을 중시하는 분들에게는 가급적 오포 UDP-205로 선택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참고로 저는 오포 UDP-205의 아날로그 오디오 출력은 사용하고 있지 않고 HDMI 오디오 출력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핑백

  • raker의 오디오 라이프 : 오포 UDP-205의 아날로그 오디오 출력 비교 2017-12-22 12:33:21 #

    ... 오포 UDP-205에는 현존하는 업그레이드를 모두 시도했으며 (관련 포스트 참조), 그것만으로는 저의 욕심을 채울 수 없어 추가적으로 제가 찾아낸 방법으로 튜닝 (관련 포스트 참조)했습니다. 이 상태에서 부모님 댁에서 한 차례 비교를 했습니다. 비교대상은 부모님이 보유하고 계신 이재홍님 클럭(25MHz: TCXO, 20MHz: TCX ... more

덧글

  • 城島勝 2017/11/27 10:13 # 답글

    X5 시리즈의 샤시나 드라이브 제진 능력이 더 좋게 설계되어, 튜닝에서도 그 덕을 볼 수 있는 건 확실히 장점인 것 같습니다.

    203 같은 경우엔 한주 님의 튜닝례를 참조하여 이것저것 해봐도 말씀하신 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하더군요. DX-5와 비교하면 늘 디테일이 좀 빠진 소리가 납니다.
    물론 시스템의 상이함도 고려해야 하긴 하지만, 203 자체의 한계는 분명해 보입니다.


    PS:
    205랑 비교되다니 만 불짜리 CDP가 억울하겠습니다.-_-ㅋ
  • 城島勝 2017/11/28 12:39 # 답글

    아, 한주 님. 어제 릴리즈 된 최신 펌웨어를 얹으면 205의 DAC을 통해서도 MQA의 제퀄리티 재생이 가능해 집니다. MQA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한 번 시도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 레이커 2017/11/28 12:57 #

    기능적인 면에서도 손색이 없군요. 대중적(?)인 명품이 나온 것 같습니다.
  • 이재홍 2017/11/29 08:06 # 삭제 답글

    때마침 MQA 재생 기능 추가로 튜닝의 가치가 더욱 느껴질것 같습니다
  • 레이커 2017/12/02 18:00 # 답글

    낮에 제대로 들어보니 울림은 풍부해졌지만 음악의 무게가 제대로 표현이 안되는 점이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재질 받침이 '과잉'으로 적용되었을 때의 소리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포 UDP-205에는 오포 BDP-93때 했던 튜닝을 그대로 적용해서는 안되는군요. 이건 아마도 오포 UDP-205에 사용한 디스크 로더부의 탑 스핀들과 커버를 변경했기 때문에 변수가 발생한 모양입니다.
    디스크 로더 아래의 스테인리스 와셔 대신 브라스 와셔로 변경했습니다.
    다시 분해 조립의 시간...
    여러 번 뜯어보는데도 분해 조립에 걸리는 시간은 줄이지 못했습니다. 한 시간 정도 걸리는군요.
  • 짐보이 2019/05/15 15:20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멋진 개조기 유용하게 잘봤습니다~^^ 혹시 케이스(알루미늄 등)도 튜닝/변경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오디오란게 진동제어가 또한 중요하여 통절삭 알루미늄 케이스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부분에 대한 질문입니다~^^
  • 레이커 2019/05/15 23:14 #

    저 개인적으로는 케이스 튜닝에 대한 기대는 별로 가지고 있지 않는 편입니다. 시도해 본 적 없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