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어월드 Silver Starlight 7 S/PDIF 디지털 케이블 짧은 리뷰/인상

많은 분께서 아시다시피 디지털 오디오 신호는 특성임피던스를 잘 맞춰주지 않으면 신호가 반사되면서 디지털 오디오 신호의 퀄리티가 저하됩니다. (소리가 안나는 것은 아니지만 재생음의 품질이 저하됩니다)

브라이스턴 BDP-2의 경우 S/PDIF 디지털 오디오 출력이 AES/EBU 디지털 오디오 출력 대비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의 욕심은 괜찮은 S/PDIF 디지털 케이블을 보유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케이블이 음악재생의 수준에 마치는 영향이 워낙 크다는 것을 번번히 느끼고는 있지만 마음에 드는 제품을 찾는 것은 항상 어려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적정 S/PDIF 디지털 케이블의 가격대에서는 재생 수준이 따라오지 못했고, 제 생각이 매우 잘못되었구나 싶어 적정 가격을 넘긴 수천불짜리 디지털 케이블까지도 접해보면 단점이 없는 절대 디지털 케이블은 없더군요. 분리형 DAC가 나온지 30년이 넘었는데 아직까지 이 정도밖에 되지 않다니 케이블 회사의 수준이랄까 안일함에 실망하게 되었습니다.

실망감 때문에 기성 케이블을 사용해서 취약해 보이는 부분을 개조하는 것도 시도해 보기도 했지만 기대한 수준의 완성도는 나오지는 않더군요. 그리고 조합이 안좋으면 엉망진창의 소리가 나오기도 합니다. 개인이 디지털 케이블을 만드는 것은 어려운 것 같아 재빨리 포기하고 기성품으로 다시 돌아오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케이블 전문회사에서 자기네 디지털 케이블이 좋다고 하는 이유를 들어보면 여전히 납득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암만봐도 너희들이 30년동안 이룩해 놓은게 거의 없는 것 같은데...

30년간 시도해 봤는데도 답이 안나왔다면 애초에 시작점부터 잘못된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던차에... Tri DNA Helix 라는 독자적인 구조를 사용해서 특성 임피던스를 맞추겠다는 와이어월드사의 제품 설명을 접해보고 궁금증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거라면 다른 것들과 다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제가 선택한 제품은 Tri DNA Helix 구조를 사용하고 BNC 단자 옵션이 있는 Silver Starlight 7입니다. 길이는 1.5미터.


오래 기다려서 제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BNC 단자는 제가 선호하는 금도금 단자네요. 케이블은 뻣뻣하려나 했더니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동축 케이블은 두꺼워지면 구부리기에 지장이 있고, 김밥을 구부리면 옆구리 틑어지듯이 동축케이블을 심하게 구부리면 케이블 외곽부나 단자 접합부쪽에서 연결이 틑어질 수도 있는데) 이 제품은 세 개의 플랫 케이블이 쌓여진 형상이라 케이블을 구부리는 데 지장이 덜 합니다. 스마트한 설계를 칭찬해 주고 싶네요.

케이블이 몸 풀리기 전까지는 뻑뻑한 느낌이 있는데 며칠 지나지 않아 몸풀리기가 끝난 것 같습니다.
Silver Starlight 7은 광채가 있거나 음색에 착색이 있지 않습니다. 허스키한 느낌을 주지도 않고 미끄덩거리듯이 들리지도 않습니다. 나와주어야 할 소리가 변형 없이 제대로 나와주고 힘이 제대로 실린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계조 표현이 좋고 미세한 신호를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트랜지언트 리스폰스가 빠릿빠릿합니다. 금관악기나 바이얼린 등의 재생이 극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트랜지언트 리스폰스가 좋아지고 마이크로 다이나믹스가 향상된 데다가 흐릿해서 잘 들리지 않던 미소신호가 잘 표현되다보니 공간감 표현이 저절로 향상되었습니다. 심벌즈의 소리가 공간을 퍼져나가는 소리 같은 것도 잘 표현됩니다.
지금까지 사용해 본 디지털 케이블 중에서 가장 종합적인 능력이 우수한 제품이네요.
이 소리를 듣고 나니 지금까지 어렵게 오디오를 끌고왔는데 그간의 어려웠던 과정을 인정받고 보상을 받는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듣던 음악과 다른 세상의 고품위 음악을 듣게 되어 이것 레코딩 저 레코딩 들어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I Love it!

핑백

  • raker의 오디오 라이프 : 추천기기: 디지털 케이블 2018-06-26 22:13:11 #

    ... 트랜스페어런트 Reference XL S/PDIF 동축케이블 (RCA-RCA) 트랜스페어런트 Reference XL AES/EBU 케이블 와이어월드 Silver Starlight 7 S/PDIF 디지털 케이블 디지털케이블 - HDMI 케이블 소니 DLC-9150ES HDMI 케이블 디지털케이블 - LAN 케이블 Yena Audio Sig ... more

덧글

  • 개성있는 동장군 2018/06/11 00:20 # 답글

    Silver Starlight 7 (Coaxial)을 검색해보니 rca 단자 뿐이네요, BNC 단자는 어디서 주문하셨는지요?
  • 레이커 2018/06/11 20:58 #

    제가 찾는 물건은 어째 국내에 들어오지 않는지라... 어쩔 수 없이 해외에서 들여오게 되었습니다.
  • 손님 2018/06/11 23:06 # 삭제

    수입원인 파인에이브이에 특별주문하면 수입할 때 함께 주문해 주기도 하는 것 같더군요.

    간단하게 직접 thecableco.com에 직접 주문하셔도 되고요.
  • 한결 2018/06/16 04:44 # 삭제 답글

    여전히 열정이 대단하십니다
    얼마나 좋은 소리를 듣고 계실지 상상도 안가는군요 ^^
  • 레이커 2018/06/16 14:32 #

    이전에는 고민한 것에 비해 소리가 좋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했는데 꿰는 기술과 안목과 지혜가 딸렸던 것 같습니다. (어디가 부족하고 어디가 넘치는지 제대로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고수분께서 세심하게 세팅한 시스템을 접하고 자극을 받아 개선해 나가고 있지만 그 노하우를 다 배울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지난 몇달간 부족한 점을 채우고 넘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바짝 신경썼습니다.
    그 결과 다이나믹스를 다루는 능력이 신장되어서 소리를 표현하는 차원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고 미세신호를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어 디테일이 좋아지고 컬러레이션이 줄어들어 시스템이 좀 더 투명해지게 되었는데요.
    이렇게 해서 좋아지는 점도 분명하지만... 그렇게 성능이 향상될수록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도 까발려주는 특성을 가지게 되어서... 지금껏 해결해 보지 못한 문제가 출제된 것 같은 압박을 받게 되기도 합니다.
    이 취미는 지루할 틈이 허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도 항상 풀어야 할 부분은 남겨두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 같네요.
    하지만 문제가 닥치면 해결하게 되어서인지 몰라도 다행히도 그 문제는 비급을 발견해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 취미는 무슨 일이 벌어지건간에 시도는 멈추지 말아야 뭐라도 발견할 기회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소스테뉴토도 잘 표현됩니다. 잘 재생하기 어려웠던 가요도 표현력이 좋아졌어요.

    개인적으로는 현재 시스템을 크게 건들지 않는 선에서 몇 가지 더 시도해 보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DAC에 렌더러 입력을 추가하는 것(기능 추가가 주목적이고 성능이 향상된다면 땡큐)과 스피커를 아이솔레이션 시켜보는 것(위아래층으로 소음이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면서도 성능이 나빠지지 않는 것이 주목적이고 성능이 향상된다면 땡큐)에 우선순위를 높여두어 생각하고 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