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용 NAS 후보 물색은 하고 있습니다만...

MSB Signature DAC V용 렌더러 입력 모듈을 장만할 때만해도 브라이스턴 BDP-2에서 제공하는 NAS서버 기능을 사용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확인해 보니 NAS 기능은 한때 베터버전으로만 지원했었고 현재 펌웨어에서는 아예 삭제가 되었습니다. NAS 기능 지원이 급한게 아니라 룬의 엔드포인트로 동작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압력에 발맞춘 것 같습니다. 아쉬워라...
NAS 개발을 포기한 걸 보면 아무래도 브라이스턴이 HDD 내장했을 때의 음질이 얼마나 우월한지 잘 인식하고 있지 못해서 그런게 아닌가 싶군요.

수소문해서 베타버전으로 NAS를 지원하던 이전 버전의 펌웨어를 브라이스턴 BDP-2에 깔아봤으나... NAS로 인식하게 하는 데 실패했습니다. ㅠㅠ
결국 몇 년간 잊어먹고 있던 고민을 다시 해야 하게 되었네요.
물론 지금은 브라이스턴 BDP-2에 HDD를 장착하여 내장 음원을 IAD를 통해서 고품위로 출력할 수 있게 되어서... NAS를 장만하는 것이 그렇게까지 절박한 상황은 아닙니다. 그래서 기능의 추가에만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소리가 지금보다 더 좋기까지도 바라고 있습니다. (이런 기준이라면 어쩌면 빠른 시일에 후보 제품을 찾을 수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오디오용으로 개발된 NAS로 Melco 제품이 있긴 하지만 인식이 가능한 하드디스크 용량 제한이 있어 한 대만으로는 운용이 어렵습니다. 몇 대씩 구입하라는 얘기인데... 저는 그러고 싶은 생각은 별로 없습니다. 용량이 큰 하드디스크를 인식시키는 것이 기술적인 난제는 아닐 것 같은데... 오디오 애호가의 마음을 헤아리려 하지 않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게다가 NAS는 공부할 게 많아서요... 예전처럼 PC에서 답을 찾아야 하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성품으로 해결해야 한다면... 뉴질랜드제 Antipodes CX라는 오디오용 서버 정도가 고려대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ntipodes CX는 미님 서버나 DLNA 서버 등등을 지원하고 2.5인치 HDD/SDD 2대까지 장착 가능합니다. 다만 7mm 두께의 HDD/SDD만 지원합니다. 따라서 현시점에서는 HDD인 경우 2TB HDD를 장착해서 총 4TB이 최대용량이 되고요, SSD인 경우 4TB SSD를 장착해서 총 8TB이 최대용량이 됩니다. 이 정도의 저장공간이라면 다른 경쟁제품에 비해 경쟁력을 갖췄다 하겠습니다.
업체에서 삼성 Evo SSD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4TB SSD는 듣도 보도 못한 사이즈였지만 지금은 100만원 미만으로 가격이 떨어졌군요.
Antipodes CX서버에는 인텔 쿼드코어 i5 CPU를 사용했지만 동작주파수를 절반으로 낮춰서 노이즈 발생을 줄이려고 했다고 하네요. 오디오용으로 튜닝한 제품다운 접근법인 것 같습니다. 당연 팬리스 제품입니다.
제품 매뉴얼에는 룬 코어 설명이 되어 있긴 한데 제품 소개에 딱 이거다 표시는 하고 있지 않네요. 나온지 얼마 안되기도 하고 현재 룬과 Antipodes 사이에 의견이 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그런가 봅니다.
https://community.roonlabs.com/t/nucleus-or-antipodes-cx/45916/25


저 개인적으로는 제품 설계가 룬의 가이드를 따르는지 여부 보다는... DLNA 서버로서 좋은 음질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한 관심사입니다. 룬에는 음질 기대치가 높지 않아서 일단은 룬은 기능이 되기만 하면 오케이인걸로...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