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시스템 아이솔레이션 네트워크 시스템

하이파이넷 필자분을 집으로 모셨습니다.
맨 처음에 영상 세팅을 부탁드렸고 TV리뷰 웹사이트 rtings.com에서 나온 리뷰에 따라 TV 세팅값을 설정해 두었습니다.

그 후 재생한 4K UHD 영상은 블레이드 러너 2048이었는데, 첫 장면부터 바로 영화에 몰입할 수 있도록 사운드에서 임팩트함이 제대로 개선되었다고 어디가 바뀐거냐며 물어보셨습니다. 그러고 보니 오포 UDP-205 플레이어의 펨토클럭 교체, 파워 케이블 교체, 스피커 케이블 교체, 인터커넥트 교체, 스피커 마운팅 방법 변경 등등 바뀐 곳이 상당히 많았네요. 그렇지만 영상은 거실의 롤 블라인드가 대낮의 빛을 충분히 주변이 차단시키지 못해서 OLED TV의 장점을 최대로 발휘할 수 없는 상태라고 하시네요. 암막 커튼을 권장해 주셨습니다... 하지만 감히 그럴 수 있을런지... 그냥 영상 장치는 밤에만 능력을 최대치로 발휘하는 상태인 걸로... 그러나 밤에는 영화 사운드 트랙을 꽝꽝 틀기가 힘들다는 상태라는 점 ㅠㅠ.

그리고 좋은 TV 사서 능력을 다 사용하고 있지 못한다고 지적하고 저를 넷플릭스의 길로 인도해 주셨습니다. (넷플릭스 가입 첫 달은 무료) 그리고 그 김에 TV에서 디지털 콘서트 홀 앱도 깔아 보는 것을 제안해 주셨습니다. 앱이 금방 깔리는군요.
오포 UDP-205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을 TV에서 지원하니 좋네요.

그리고 나서 메인 세션이라 할 수 있는 오디오 들어보려는데... 이게 원걸! 오디오 재생능력이 많이 허술해 진 것을 바로 느끼겠더군요.
넷플릭스 개통과 디지털 콘서트 홀 앱을 깔기 위해서TV와 HP PS1810 스위칭 허브 사이에 연결한 막선 LAN 케이블이 오디오 재생능력을 저하시킨 것 같습니다. 그래서 뭐라도 조치해야 할텐데 하면서 허둥지둥 하는 동안에 둘째아이 과외 선생님이 오실 시간이 되어버렸습니다. 집사람이 스케쥴을 잘못 알려줬네요. 메인 세션은 하지도 못하고 허무하게 끝나버렸습니다.

어쨌거나 이 모임 이후에 영상 콘텐츠를 더 잘 활용하려 하면 할 수록 오디오 성능은 희생이 되는 걸 더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어떤 식으로 공존하게 할 것인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2채널 시스템과 멀티채널 오디오 시스템을 galvanic isolation 시키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룬달에서 나온 LL1584-PHF3MX라는 아이솔레이션 트랜스포머를 사용하면 딱 좋겠다 싶더군요. 그런데 구입 방법을 잘 모르겠네요. 언젠가 해볼 아이템으로 미뤄두고 그보다는 오디오와 TV와 셋톱박스와 PC와 온통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시스템을 적절한 방법으로 분리시키는 방법이 있는지부터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마침 제가 두 종류의 랜 아이솔레이터를 가지고 있어서요.

어쿠스틱 리바이브 RLI-1, 헝그리오디오 LNF-C7G 랜 아이솔레이터 비교

랜 아이솔레이터의 오디오 성능을 테스트 할 장치는 IPTV 셋톱박스입니다.
셋톱박스를 통해서 TV의 재생음을 확인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평가 기준은 브라이스턴 BDP-2로 2채널 오디오 시스템으로 재생하던 도중에, IP TV셋톱박스 전원, TV전원, 오포 UDP-205 전원, 아캄 AVR750 리시버 전원을 켜놓기만 하면 IPTV 셋톱박스의 특성이 재생음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비교할 랜 아이솔레이터 중에서 소리를 덜 망가트리는 것이 있는지 살펴볼 겁니다.

어쿠스틱 리바이브 RLI-1는 소리의 밸런스 측면에서는 나무랄 데 없으나 소리의 엔벨로프 특성을 뭉개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껍데기를 홀랑 까내고 그것만으로도 부족해서 메탈 단자로 교체까지 한 것입니다. 헝그리오디오 LNF-C7G 기가비트지원 랜 아이솔레이터는 애초에 컴퓨터용으로 사용하려고 했던지라 오디오 시스템에서 테스트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랜 아이솔레이터 비교 결과는 싱겁게 끝났습니다.
어쿠스틱 리바이브 RLI-1는 어택이 무르게 들리며 배음을 없애면서 얌전하게 만들고 재미 없게 들리는 일본식의 소리를 내줬고, 헝그리오디오 LNF-C7G 랜 아이솔레이터는 어택이 좋고 배음이 망가지지 않았습니다. 헝그리오디오 LNF-C7G가 Clear winner였습니다.

어쿠스틱 리바이브 RLI-1는 속도도 느려서 지금 시대에 미달할 뿐만 아니라 더 좋은 제품을 발견하게 됨으로써 자연히 퇴역대상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동안 어쿠스틱 리바이브 RLI-1을 사용하면서 이런 상태였는지 알지 못한 것도 검토해야 할 대상이 되겠다 싶은데요. 안티 케이블 레벨 3 파워 케이블로 교체하기 이전에는 IP TV의 파워 서플라이 문제나 어쿠스틱 리바이브 RLI-1 랜 아이솔레이터의 문제를 파악할 수 없었던 상태였던 것 같습니다.

랜 아이솔레이터와 함께 사용할 추천 랜 케이블

그런데 헝그리오디오 LNF-C7G 랜 아이솔레이터가 제 성능을 발휘하려면 IP TV 셋톱 박스와 헝그리오디오 LNF-C7G 랜 아이솔레이터 사이에 연결할 랜 케이블도 중요합니다.

저는 네트워크 시스템 곳곳을 아이솔레이션 시키려고 헝그리 오디오 LNF-C7G 랜 아이솔레이터를 몇 벌 더 장만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