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 HDMI 케이블

TV에 랜 케이블 연결한 이후 오디오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어서 대책을 찾고 있습니다.

참고로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네트워크 - LAN 케이블 - IPTV 셋톱박스 - ELECOM HDMI 케이블 - TV (HDMI3)
2. 네트워크 - ipTIME A507 NS 유무선공유기 - HP PS1810 스위칭 허브 - TV (Ethernet)
3. 오포 UDP-205 - 소니 DLC-9150ES HDMI 케이블 - TV (HDMI1)
4. 오포 UDP-205 - 소니 DLC-9150ES HDMI 케이블 - 아캄 AVR 750 AV리시버 - 비올라 RCA 인터커넥트 - 2채널 오디오 시스템

의심해 볼 수 있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고 각각의 원인별로 대책을 찾아봐야겠지만...
오디오와 영상이 겹치는 장비 중 하나가 오포 UDP-205입니다.
오포 UDP-205의 영상 전용 HDMI 출력을 TV와 galvanic isolation 시킬 수 있다면 영상 시스템과 오디오 재생 시스템이 분리되어 최상의 재생 퍼포먼스를 가져올 것 같습니다.

수년 전부터 광 HDMI를 도입해 보면 어떨까 생각해 오긴 했지만 가격이 높아서 엄두를 못내고 있었는데요 중국산 제품이 가격을 11만원 정도로 낮춰주는 바람에 시험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 AIM LS2-03 (3m, 14만 7천엔), KORDZ PRS3 Activie Optical Cable (10m, 362파운드)

제가 선택한 광 HDMI 케이블은 소스기기의 5V의 인가전원만 사용해서 광변환을 하는 구조입니다.
신호선은 galvanic isolation이 됩니다만, 5V 전원이 흐르는 전기선은 여전히 TV와 소스기기 사이에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이 광 HDMI 케이블은 완전한 galvanic isolation이 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빠른 스위칭 신호를 전기줄을 통해서 흘리지 않게 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지는 않을까 싶어서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마지막까지 고민했던 결정은 전원선을 케블라 섬유로 감싼 모델을 택할 것이냐 메탈 포일로 감싼 모델을 택할 것이냐 였는데... 케블라는 고역에 피크가 있을것 같아서 포기하고 최종적으로는 메탈 포일로 감싼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특이점
오디오와 영상의 싱크 불일치 사라졌습니다.
이전에 오포 UDP-205의 디스플레이 전용 HDMI출력과 TV사이에 소니 DLC-9150ES HDMI 케이블 연결하고, 오포 UDP-205의 오디오 HDMI출력과 AV리시버 사이에 소니 DLC-9150ES HDMI 케이블 연결시켰을 때는, AV리시버에 240ms 오디오 딜레이를 주어야 오디오와 영상이 일치되었습니다.
오포와 TV사이에 광 HDMI케이블 연결 후 AV프로세서의 오디오 딜레이를 0ms로 두어야 오디오와 영상이 일치됩니다.

장점
IPTV의 전원 상태나 네트워크 상태가 어떻게 되었건 오디오 시스템쪽으로 악영향을 미치지 않게 됩니다.

단점
오포 UDP-205에서 재생하는 소리가 3류 수준으로 전락.

실험의 한줄 요약은 "대 실패"입니다.
중국제라 그런건지... 이런 광변환 방식이 다 그 정도 밖에 되지 않는건지... 궁금하긴 합니다.
아니면 TV의 HDMI 단자가 옆에 달려 있어 케이블의 벤딩이 영향을 준 것인지...

실패로 끝난 광 HDMI 케이블을 어디다 써야 하나 고민되네요.
일단은 IPTV와 TV사이에 연결해서 번인을 좀 더 시켜보기로 했는데...
광 HDMI 케이블을
IPTV 셋톱박스 -(1)- TV -(2)- 오포 UDP-205이후의 고성능 오디오 시스템
(1)에 연결하건 (2)에 연결하건 간에 오포 UDP-205의 오디오 재생성능이 떨어지네요.ㅠㅠ
결론은 일반 컴퓨터와 모니터 사이에나 사용해야 할 듯.

실험은 실패로 끝났지만 뜻하지 않게 고성능 오디오 시스템에 연결하는 블루레이/UHD 플레이어가 갖춰야 할 덕목이 어떤 것일지 알게 되었네요.
예전에는 MSB Reference Transport와 Reference DAC에 Pro ISL이라는 광출력/광입력 단자를 만든 이유를 잘 모르겠던데 이제는 확실하게 그 이유를 알겠더군요.
영상기기와 연결했을 때 음질의 손상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 만들어 준 것이었습니다.
(영상기기를 꺼놓았을 때에도 음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오디오 시스템과 영상 시스템이 동시에 켜지는 순간 오디오 시스템이 가진 기량을 일정 부분 손실한 상태에서 재생하게 됩니다.
광입출력을 사용하면 영상기기에 연결했을 때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있게 됩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