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스턴 BDP-2를 룬의 endpoint로 사용 스트리밍, 네트워크 시스템

SOtM 오디오의 스위칭 허브를 들인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거기다가 한술 더 떠서 급작스럽게 룬 뉴클리어스 플러스를 도입하는 바람에 랜 케이블이 제대로 준비되어 있지 못한 상태입니다.
뉴클리어스 플러스와 유무선 공유기 사이와 브라이스턴 BDP-2와 스위칭 허브 사이에는 CAT5 랜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새로 도입한 제품이 시일 경과에 따라 번인되는 과정에서 소리가 안정이 되어가고 있으나... 아랫대역의 소리가 응집력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최근에 도입한 SOtM 오디오의 스위칭 허브나 룬 뉴클리어스 플러스가 이런 재생음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겠지만... 저는 그보다는 랜 케이블이 불비한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해 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가 있는지는 확언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저는 스텔스 오디오 블랙 매직 V18 랜 케이블을 가지고 있고 브라이스턴 BDP-2도 룬의 end point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 상태에서 재생된다면 랜 케이블이 허술하지 않을때의 재생음이 어떤지 가늠해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브라이스턴 BDP-2를 룬의 endpoint로 삼고 브라이스턴 BDP-2의 S/PDIF 출력을 이용했을 때의 재생음을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브라이스턴 BDP-2와 스위칭 허브 사이에는 스텔스 오디오 블랙 매직 V18 랜 케이블을 연결하고, 브라이스턴 BDP-2와 MSB Signature DAC V 사이에는 Snake River Audio Boomslang S/PDIF 케이블을 연결했습니다.

그 다음은 설정변경입니다.
브라이스턴 BDP-2의 서비스 메뉴에서 Roon Ready를 활성화시킵니다.


그리고 룬 Settings 메뉴에서 Audio 설정에서 Bryston BDP-2를 Enable 시켜줍니다.


그러고 나면 룬에서 브라이스턴 BDP-2를 통해서 재생이 됩니다.


재생해 보니 아랫대역의 소리가 속시원하게 잘 나와줍니다.
룬 뉴클리어스 플러스가 소리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용한지 450시간을 넘긴 sCLK-EX 클럭을 장착한 sNH 10G 허브가 아직도 길들이기가 덜 되었을 지도 모른다는 의구심도 이 테스트로 깔끔하게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랫대역의 소리를 힘없게 만드는 것에는 CAT5 랜 케이블이 영향을 많이 미쳤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애초의 궁금증은 풀었지만 문득 또 다른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룬의 스토리지가 브라이스턴 BDP-2 내장 하드디스크로 설정이 되어 있고, 룬의 오디오 장치도 브라이스턴 BDP-2로 설정이 되어 있으니까 브라이스턴 BDP-2에서 랜 케이블을 제거하면 어떻게 될지 궁금해졌습니다. 계속 소리가 나올지? 아니면 데이터가 들어오지 않아서 소리가 나오지 않게 될지?

랜 케이블을 제거해보니 버퍼에 남아있던 몇 초 분량의 소리가 재생된 후에 소리가 나오지 않더군요.
룬 시스템에 편입이 된 브라이스턴 BDP-2에서는 랜 케이블이 연결되지 않으면 재생이 안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