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사티 세라핌 이더넷 케이블 그 이후 스트리밍, 네트워크 시스템

젠사티 세라핌 이더넷 케이블이 제 오디오 시스템에 잠시 머물렀다 지나가고 난 후, 도입하지 못한 아쉬움이 컸지만... 대신에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성하는 주요 컴포넌트들이 상당한 수준에 도달해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된 것은 큰 수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저 이더넷 케이블 쪽에 개선의 여지가 남아 있을 뿐인 것을 알게 되었네요.

이런 저런 생각을 해보다가 어쩌면 그라운드 케이블을 추가해 주는 것만으로도 이더넷 케이블을 변경하지 않고 개선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Lessloss 그라운드 케이블(두꺼운 모델)을 브라이스턴 BDP2와 멜코 S100 네트워크 스위치 사이에 추가 연결해 보면 어떨까 싶었습니다.

결과는요… (물론 그라운드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을 때 보다는 좋아진 점이 생기기는 했지만,) 기대했던 것처럼 혁혁한 성과를 가져오지는 못했습니다.

그보다는 첫번째 멜코 S100 네트워크 스위치에 각종 네트워크 제품을 중앙집중시켰던 것을 두번째 멜코 S100에도 분산시키고 S100사이를 HP정품 SFP모듈과 싱글모드 광섬유를 사용해서 갈바닉 아이솔레이션시켰을 때 혁혁한 차이가 나타납니다.

이 차이는 반드시 좋아졌다고 하기 보다는… 뉴클리어스 플러스와 멜코 S100 네트워크 스위치 사이에 연결해 두었던 오디오퀘스트 보드카 이더넷 케이블이 재생음에 미치는 영향력이 확연하게 줄어들고, 광신호 모듈을 사용했을 때 재생음에 미치는 영향이 확연하게 커졌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그에 덧붙여서 멜코 S100 네트워크 스위치 사이에 연결해 두었던 오디오 퀘스트 보드카 이더넷 케이블이 재생음에 영향을 주었던 것도 마찬가지로 줄어들게 되었다고 봐야겠습니다.)
광연결 하고나면 재생음의 스케일이라는 면에서는 확실히 풀스케일로 재생이 됩니다. 다른 부분에서는 손해보는 부분이 있을지언정 스케일만큼은 광연결이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네트워크 스위치 사이를 광분리를 하고 무선 익스텐더와 네트워크 스위치 사이를 광분리시켜서 이더넷 케이블을 타고 들어오는 영향을 최소화시킨다고 하더라도... 룬 엔드포인트에 신호를 보내는 이더넷 케이블에 따라서 재생음이 미치는 영향은 절대적 입니다. 제 재생 시스템에서는 소리를 개선하는 방법을 강구한다고 해도 적어도 하나의 이더넷 케이블은 똘똘한 것을 사용하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보기는 어렵다고 봐야할 것 같네요. 그리고 그 어느 시스템이라도 예외는 생기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