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TV 4K로 Digital Concert Hall 즐기기

Apple TV 4K신형에 대해 갑자기 관심이 생겨서 주문은 했지만 다음주나 되어야 도착할 것 같습니다.
우선 이전 모델 Apple TV 4K로 베를린 필하모닉 Digital Concert Hall을 재생시켜보기로 했습니다.


- - - - - - - - - - - -

우선 애플 TV 4K의 tvOS를 14.6으로 업데이트시켰습니다.
그 다음에는 애플 TV 4K tvOS 14.6에서 지원하는 간편한 비디오 캘리브레이션을 해봤습니다. 이렇게 간편한 비디오 캘리브레이션 방법을 고안해 내다니 대단합니다.
그리고 Chroma를 4:2:2로 설정했습니다.
디지털 콘서트 홀 앱도 업데이트 시켜줬습니다.

- - - - - - - - - - - -

애플 TV 4K의 영상출력 품질은 상당하고 오디오 출력 품질에서도 출중한 품질을 가지고 있지만... 문제는 제 시스템에서 애플 TV 4K의 오디오 송출 신호를 어떻게 처리하느냐 입니다.
현재는 AV리시버를 운용하고 있지 않거든요. 그렇다고 HDMI 오디오 출력을 TV의 스피커나 야마하 사운드바로 오디오를 재생하는것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생각 끝에 오포 UDP-203의 HDMI INPUT 또는 HDMI BYPASS 기능을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그러면 Vanity HD-203 디지털 오디오 출력보드를 통해서 오디오 신호를 디코딩 하고 S/PDIF 출력단으로 LPCM 신호를 송출할 수 있습니다.
이 오디오 신호 재생 체인의 마무리는 Lessloss C-MARC S/PDIF 디지털 케이블과 MSB Reference DAC이 맡게 됩니다.

애플 TV 4K와 오포 UDP-203 HDMI Input 사이에는 Vention 광 HDMI 케이블을 사용했고, 오포 UDP-203 HDMI output과 TV HDMI 입력단 사이에도 Vention 광 HDMI 케이블을 사용했습니다.

애플TV 4K 디지털 콘서트 홀 앱에서 콘서트를 재생한 후 설정에서 고해상도를 선택했습니다.

- - - - - - - - - - - -

모든 설정이 끝났고 디지털 콘서트 홀에서 제공하는 고해상도 음악을 제대로 들어봅니다.
오~ 정보량이 높으니 재생능력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수준의 사운드 재생이 가능했군요.

다만... 애플 아이패드 미니와 홈팟미니의 단촐한 구성으로 디지털 콘서트 홀에서 제공하는 고해상도 음악을 재생했을 때와는 약간의 차이점이 있었는데요.

애플 아이패드 미니 + 홈팟 미니 (Air Play사용: 16bit 44.1kHz)
애플 TV 4K + 오포 UDP-203 with Vanity HD-203 디지털오디오보드 + MSB Reference DAC

애플 아이패드 미니와 홈팟 미니의 조합은 정보량의 제약이 있긴하지만 유선연결시 가지게 되는 단점을 가지지 않아서 들인 비용에 비해서 전반적인 소리의 완성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서 애플 TV와 HDMI 입력이 되는 DAC 또는 유사 솔루션을 사용한 경우에는 정보량의 제약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선연결을 사용하는만큼 사용한 이더넷 케이블에 의해서 결과가 더 나아지거나 좋아질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제가 만족할 수준에 도달하려면 수 백만원까지 이더넷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그게 현실이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별로 없습니다.

테스트중인 쿠발라 소스나 일레이션 이더넷 케이블에서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미덕을 가진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