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ZEBE 글래스 광 HDMI 케이블 좋네요

광 HDMI 케이블이 제가 알고 있던 것 이상으로 퍼포먼스가 좋아서 살펴보니 이 동네에도 글래스 광섬유를 사용한 제품이 있는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ATZEBE 광 HDMI 케이블은 글래스 광 파이버를 사용했다고 해서 도입해 봤습니다.

다만 제가 스펙을 꼼꼼하게 보지 않아서 한세대 전의 전송률이 낮은 제품을 구입했네요. 18 Gbps, 4K 60Hz, 즉 HDMI 2.0급 케이블이었습니다.

맞비교에 사용한 Vention 광 HDMI 케이블은 빛의 매질이 플라스틱 파이버이긴 하지만... 48 Gbps, 8K, HDMI 2.1급 광HDMI 케이블입니다.

저의 부주의로 인해... 본의 아니게 glass optical HDMI 2.0 케이블과 플라스틱 optical HDMI 2.1 케이블의 비교가 되어 버렸네요.

재생체인은 Panasonic PD-UD9000의 HDMI 출력을 오포 UDP-203의 HDMI input에 연결하여 HDMI bypass시키고, Vanity HD-203 디지털 오디오 출력 보드를 통해서 나온 S/PDIF 출력을 Lessloss C-MARC S/PDIF 디지털 케이블을 통해 MSB Reference DAC으로 D/A변환과 패시브 볼륨 컨트롤한 것을 Classe CA-M300 모노블럭 Revel Studio2 스피커로 재생했습니다.

광 HDMI 케이블은 파나소닉과 오포 사이에 연결하는데 사용했습니다.

비교에 사용한 음악 공연 타이틀은 Accentus에서 출시한 김선욱 베토벤 후기 피아노 소나타 연주 타이틀입니다.

처음 인상은 명백한 승자가 나오는 비교는 아니어서 구분이 어려울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이럴 때 가려내는 방법은 차이를 느낄 수 있을 때까지 무한 비교해 보는 것인데요. 여러번 반복 비교해 들어보면 차이를 알 수 있었습니다.

ATZEBE 글래스 광HDMI 케이블을 사용했을 때 디테일이 조금 더 나오고 좀 더 풍부한 소리를 재생할 수 있었으며,
Vention 플라스틱 광 HDMI 케이블을 사용했을 때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으로 표현이 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차이라는게 엄청난 차이는 아니라는 거.
비유하자면 94점 맞아서 A학점인 것과 여기서 몇점 더 끌어내서 A+학점을 맞은 것의 차이라고 봐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디지털 케이블의 세계에서 대역폭이 넓으면 좀 나은 성능을 예상해 볼 수 있으므로 HDMI 2.1 규격을 지원하는 글래스 광 파이버를 사용한 HDMI 케이블이 나오면 여기서 더 나아질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오디오 출력용 HDMI 케이블은 2.0 수준도 충분하다고 할 수 있고, 지금 재생되는 품질 수준도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