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팔로 기가비트 확장 모듈 BS-SFP-GSR 스트리밍, 네트워크 시스템

저는 네트워크 오디오 재생 시스템을 향상시키는 데 진심인 편입니다.
작년에는 멜코 S100 네트워크 스위치 2대에 하이엔드 DC필터를 추가도입해서 하이엔드 장치를 장만했다면, 올해에는 쿠발라 소스나 일레이션 이더넷 케이블 2개를 도입해서 하이엔드 케이블 장만할 수 있었네요.
그게 가능했던게 Pro ISL 입력이 달린 MSB Reference DAC을 도입한 덕분에 MSB Pro USB Adapter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과, 멜코 S100 네트워크 스위치 2대 사이에는 HP J4859 광모듈과 싱글 모드 옵티컬 케이블을 사용한 덕분입니다.

MSB Pro USB Adapter와 Pro ISL 입력은 음질로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지만,
HP J4859 모듈은 음질로는 최선의 선택은 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여기에서 절감된 비용을 꼭 필요한 이더넷 케이블의 재생 퀄리티를 향상시키는데 몰빵할 수 있게 해줬습니다.

HP J4859 광모듈을 오디오 신호경로 사이에 광모듈을 사용했을 때는 장점과 단점이 명확한 편입니다.
장점은 재생음의 스케일에 제한이 없으며 재생 주파수 대역의 제한도 없습니다.
찌그러지는 불편한 왜곡이 발생하지 않고 백그라운드 노이즈가 없는 깨끗한 소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소리가 일정한 틀에 박힌듯이 난다는 점입니다.
음악 표현력이라는 점에서 빛깔이 죽고 생동감이 줄어듭니다.
마치 여느 일제 오디오 제품에서 느낄 수 있는 딱 그만큼의 감흥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HP J4859 광모듈 사용시 요령은 가능하다면 오디오 신호경로에서 배제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게 말이 그렇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니... 실제로 도움이 되지 않겠네요...
그래서 네트워크 시스템의 수준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HP J4859 광모듈은 음악 파일 재생 시스템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이 부분이 고민이어서 멜코 수입원에 문의한 적이 있었고, 멜코에서는 버팔로 BS-SFP-GSR 광모듈을 추천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버팔로 BS-SFP-GSR 광모듈 1쌍을 도입하는 데 몇 달 걸렸습니다.
이 모델을 받고서 설명서를 보니 멀티 모드 지원하는 모듈이더군요.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하려면 멀티 모드 광케이블을 추가로 도입해야 했습니다.
광케이블은 두말할 것도 없이 글래스 재질 광케이블을 사용해야죠. 플라스틱 재질 광케이블은 제끼는 것이 상책입니다. 글래스 재질 광케이블 가격이 부담스러운것도 아니예요.
벨킨에서 글래스를 사용한 광케이블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Belkin OM2 LC/LC 50/125.
(참고로 멀티 모드 광케이블은 오렌지 색입니다...)

그렇게 멀티 모드 글래스 광케이블까지 장만하여 비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두 대의 멜코 S100 네트워크 스위치 사이에...
버팔로 BS SFP-GSR 광모듈과 벨킨 싱글 모드 HP J4859 광모듈을 비교해서 들어보면 차이가 아주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HP J4859 광모듈은 마이크로 다이나믹 표현이 정밀하지 않으며 매크로 다이나믹 표현도 제한되어 들리는데 비해,
버팔로 BS SFP-GSR 광모듈은 마이크로 다이나믹 표현이 세심하게 재생되고 매크로 다이나믹 표현에 제한이 없습니다.
HP J4859 광모듈의 음질은 보급형 제품에서 기대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버팔로 BS SFP-GSR 광모듈의 음질은 하이엔드 오디오 제품급에 해당이 되는군요.

버팔로 BS SFP-GSR 광모듈은 글로리아 캠페너가 연주한 쇼팽 24개의 전주곡 앨범 (24bit 48kHz WAV파일, 2021년, Dynamic Range 15)에서 다채로운 음색을 표현해 주어 지금까지 듣지 못했던 매력을 만끽하게 해줬습니다.

루이제 알더 소프라노가 노래한 Chere Nuit: French Songs 앨범 (24bit 96kHz WAV파일, 2021년, Dynamic Range 20)에서도 풍부해지고 깊어진 소리로 재생됩니다.

그리고 리날도 알레산드리니가 연주한 Bach Klavierweke 앨범(24bit 88.2kHz WAV파일, 2021년, Dynamic Range 3)에서도 화사하게 퍼져나가는 하프시코드 소리의 진가를 보여줬습니다.
HP J4859 광모듈을 연결했을 때는 톤이 다운되어 칙칙하게 들렸던 하프시코드의 음색이 버팔로 BS SFP-GSR 광모듈을 연결했을 때는 제 톤을 찾아 청량함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이것을 보면 버팔로 BS-SFP-GSR 광모듈을 사용했을 때 단순히 처리할 수 있는 다이나믹 레인지가 넓어진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리를 내주는 근본적인 부분에서 개선시키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저 소리가 달라진 것이 아니라 음악 재생의 질적인 부분이 향상된 것입니다.
오디오 재생 시스템의 수준이 향상되었다고 체감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오디오 시스템 수준이 향상된 것은 아니고...
이전에 사용하던 HP J4859 광모듈이 오디오 시스템의 능력을 제한하고 있었던 것이고,
버팔로 BS SFP-GSR 광모듈은 그 제약이 해소된 것이라고 해야 맞는 것이겠지만요.

그동안 듣던 음악들이 모두 새롭게 들려서 홀린듯이 음악을 계속해서 찾아듣게 만들어 줍니다.
버팔로가 대단한 네트워크 장치를 만들었군요. 일제지만 일제가 아닌 듯한 놀라운 오디오 재생 퍼포먼스를 발휘합니다.

사족입니다만,
버팔로 BS SFP-GSR 광모듈에 벨킨 싱글 모드 글래스 광 케이블을 연결하면 제 퍼포먼스를 내지 못합니다.
소리는 활기를 잃어 무력하고 무심해진다는 느낌입니다. (마치 구형 메리디안 디지털 오디오 재생 제품처럼...)
버팔로 BS SFP-GSR 광모듈이 하이엔드 오디오 용도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광-전기 변환에 대해서 부족함이 없는 명품인 것은 분명하지만...
광 케이블 선택에 소흘히 해서 엉뚱한 광 케이블을 사용한다면 최상의 상태를 얻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